공부하기싫어

사실 수요일에 dynamoDB에 이미지 파일을 입출력 하는 과정을 진행하다가

생각해보니

이 앱을 만드는데에 있어서 회의감이 들게 됬다.

 

1. dynamoDB 사용 불필요

 - dynamoDB의 입출력 비용이나 절차가 S3를 이용하는것보다 비효율적인 것을 알았다.

2. 앱 기능이 경쟁력이 없음

 - 나는 유저에게 사진을 받아서 python api 서버로 보낸 후 변환시킨다음 다시 받아오는 방식의 앱을 만드려고 했다.

 - 그런데 마켓을 뒤져보니 영국에서 만든 100만 다운로드 이상의 사진도트화 앱이 있었고, 그 앱은 앱 안에서 실시간으로 값들을 변화시켜서 원하는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다.

3. 만든다고 해도 수익모델이 억지

 - 사진을 변환할때마다 광고를 띄우거나, 월 1천원의 구독료를 생각했었는데, 내가 만드려는 앱의 기능이 강력한것도 아닌데 이미 버젓히 더 강력하고 무료인 어플을 사용하지 내 앱을 사람들이 쓸까 싶었다.

 

결론 : 앱 기능 수정

 

앱의 목표? 앱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제1 기능을 수정해서 다시 제품기능목록과 스프린트를 진행해볼까 한다.

sqld 시험도 2주남았는데 저렇게 생각을 정리하고 나니 지금 3주간 했던게 모두 허사가 된것 같아 한 3일 쉬었다.

이제 다시 맘 잡고 해봐야지

 

 

 

  • 3주차 피드백

3주차 제품기능목록 완성도

3주차
우선순위
기능 사용자 스토리 포인트
(업무량)
중요도 완성도
1
도트 생성
유저는 도트그림판으로 자유롭게 이미지를 만든다 9
0%
유저는 기존이미지를 도트그림판으로 가져와 자동으로 도트화 시킨다 10 60%
유저는 도트의 색배열을 무작위로 섞을 수 있다. 9 0%
유저는 만든 이미지를 휴대폰 갤러리에 저장한다 3 0%
3
이미지 - NFT화
유저는 폰 갤러리에 접근해서 사진을 불러올 수 있다. 2
0%
유저는 opensea에서 사진파일을 nft로변환 할 수 있다 - api 7 0%
2
마켓 연동
유저는 metamask 계정에 연동 할 수 있다. 9
0%
유저는 opensea 계정에 연동 할 수 있다. 9 0%
유저는 opensea 를 웹앱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8 0%
4
차별화
only 한국어 지원 1
0%
유저는 사용설명서 ( 글, 영상 ) 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3 0%
5 편의성 ui는 유저가 직관적으로 이용하기 편리하게 구성된다. 3 0%

3주차 백로그

1. 기존 이미지파일 도트 변환 받기

 - 갤러리에 접근해서 aws dynamoDB로 이미지 전송

 - lambda로 이미지 도트화

 - andriod 로 이미지 전송 후 받은 칼럼 삭제

2. 도트 이미지 변환 옵션 event 로 받기

 - 외곽선

 - 도트사이즈 v

 - 색깔 수 v

 - 블러

 - 나머지 두 기능은 git되지 않았음

3. 도트 그림판 구현 관련 정보 수집 v

달성도 : 1.5/3

 

 

3주차 스프린트 일정

5.7(토) - aws - android stdio 를 통해 dynamoDB에 이미지 추가/가져오기 구현

5.8(일) - OpenCV 도트화 부분 코드 해석하기 v

5.9(월) - 기본적인 이미지 파일 도트화 플로우 해보기 v

5.10(화) - 기본적인 이미지 파일 도트화 플로우 해보기

5.11(수) - 4개 옵션 android 에 구성 + 함수 구현 + 결과값 받아오기

5.12(목) - 4개 옵션 android 에 구성 + 함수 구현 + 결과값 받아오기

5.13(금) - 갤러리 파일을 올리고 변환된 파일 갤러리에 저장하기

달성도 : 2/7

 

 

 

 

 

  • 4주차

제품기능목록부터 다시 작성하고 그에 따라 백로그와 스프린트 일정도 재정비 해야겟다.

주 7일로 되어있던 프로젝트 진행은 주 5일로 줄이는 대신 하루 6시간 투자를 꼭 지킬것이다.

애자일 방식을 적용해서 프로토타입을 업그레이드 시켜 나가는 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 봐야겟다.

 

4주차 스프린트 목표 : 프로젝트 목표 변경 [drawNFT - pixel painter]

 

4주차 제품기능목록

4주차
우선순위
기능 사용자 스토리 기술 포인트(업무량) 중요도
1
도트
페인트
유저는 도트도안을 선택해 여러가지 색깔을 활용해 마음대로 색을 넣을 수 있다. android - JAVA 9
유저는 색칠하던 도트도안을 저장 + 불러오기 할 수 있다. android - JAVA 7
유저는 갤러리의 기존이미지를 도트도안화 시킬 수 있다. lambda - python 10
유저는 도트도안마켓에서 원하는 도안을 다운받아 색칠할 수 있다. lambda - python 8
유저는 만든 이미지를 휴대폰 갤러리에 저장한다 android - JAVA 3
유저는 기존 이미지에서 일부를 잘라내서 백지에 붙여넣을 수 있다. android - JAVA 5
3
이미지 - NFT화
유저는 폰 갤러리에 접근해서 사진을 불러올 수 있다. android - JAVA 2
유저는 opensea에서 사진파일을 nft로변환 할 수 있다 - api android - JAVA 7
2
마켓 연동
유저는 metamask 계정에 연동 할 수 있다. android - JAVA 9
유저는 opensea 계정에 연동 할 수 있다. android - JAVA 9
유저는 opensea 를 웹앱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android - JAVA 8
4
차별화
한국어 버전 앱 (따로출시) android - JAVA 1
영어 버전 앱 (따로출시) android - JAVA 1
유저는 사용설명서 ( 글, 영상 ) 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android - JAVA 3
5 편의성 ui는 유저가 직관적으로 이용하기 편리하게 구성된다. android - JAVA 3
6 도안마켓 개발자는 새로운 도트도안을 유저에게 제공한다. android + python 7
7
수익성
유저는 도안마켓에서 도안을 다운받을 때 광고를 시청한다 android - JAVA 3
유저는 자신의 사진을 도안화 시킬때 광고를 시청한다. android - JAVA 3

우선순위 1을 도트생성에서 도트페인트로 변경

기능에 도안마켓과 수익성을 추가

기존 도트생성 기능의 사용자 스토리 항목을 일부 삭제하고 일부 추가

 

4주차 백로그

1. 전체적인 프론트앤드 골격 구성

 - 인트로 화면

 - 메인메뉴 화면

 - 각 액티비티 버튼 구성

 2. 기본적인 도트 페인트 구현

 - 도트도안과 완성도안 분리

 - 대략적인 도트 마켓 설계

3. 기존사진 도트도안화 정보 수집

 - android to S3 구현해보기

 - 사용자 갤러리 to lambda server 구현해보기

 

4주차 스프린트 일정

5.14(토) - 휴

5.15(일) - 프론트앤드 부분 구현

5.16(월) - android to S3 구현해보기

5.17(화) - 사용자 갤러리 to lambda server 구현해보기

5.18(수) - 휴

5.19(목) - 간단한 도트 페인트 기능 구현

5.20(금) - 간단한 도트 페인트 기능 구현

 

 

다시 맘잡고 열씸히 해보자

앱 출시 함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