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싫어
article thumbnail

목차

가보자잇

https://learn.unity.com/tutorial/bijueol-hyogwa-guhyeon-sayongja-inteopeiseu-hedeueob-diseupeulrei?uv=2020.3&projectId=5dcdc49dedbc2a00206ce6b0

 

비주얼 효과 구현 – 사용자 인터페이스 – 헤드업 디스플레이 - Unity Learn

지금까지 메인 캐릭터가 다쳤을 때 Debug.Log를 사용하여 현재 체력 수준을 출력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에게는 콘솔 창이 없으므로 게임에서 로그를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피드백을 제공하기

learn.unity.com

 

 

Canvas는 게임에서 UI의 표시 방식을 정의합니다. Canvas의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Screen Space - Overlay: 기본 모드로, Unity에서 UI를 항상 게임 위에 표시합니다. 정보를 제공하려면 UI를 항상 위에 표시하는 편이 효과적이므로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이 모드를 사용합니다.
  • Screen Space - Camera: 카메라와 정렬을 이룬 평면 위에 UI를 표시합니다. 평면의 크기는 항상 화면을 가득 채우도록 지정되므로, 카메라를 움직이면 평면도 카메라를 따라 움직이면서 Overlay와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평면은 화면의 위가 아니라 월드 안에 그려지므로 월드의 오브젝트가 UI 위에 그려질 수 있습니다.
  • World Space: 월드 안 임의의 위치에 평면을 그립니다. 예를 들어, 이 평면은 게임 내 컴퓨터의 화면, 월 등으로 사용하거나 캐릭터의 전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리가 멀어질수록 UI의 크기가 작아지므로 3D 게임에서 더욱 유용한 모드입니다.

 

15.요약

이 튜토리얼에서는 UnityUI 렌더링 방식을 비롯해 에디터에서 Rect 툴을 사용하여 요소를 배치하고 크기를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배율로 작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어디서든 UIHealthBar 스크립트를 액세스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의 정적 멤버와 싱글톤을 활용하는 방법도 학습했습니다.
다음 튜토리얼에서는 UI를 조금 더 강화하여 대화가 가능한 캐릭터를 추가하겠습니다. 또한 비디오 게임 제작에서 중요한 개념, 레이캐스팅(Raycasting)을 소개하겠습니다.

 

어려웠다!

나중에 쿠크 만들때는 다시 참고해봐야겠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