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싫어
article thumbnail

간단하게 한번 쭉 훑는 느낌으로 모르는거나 중요할것 같은것만 정리

 

  • 프린팅 시스템 개요

CUPS (Common Unix Printing System)

애플이 개한 오픈 소스 프린팅 시스템,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의 시스템을 프린터 서버로 사용 가능해 준다.

 

  • 사운드 카드

ALSA (Advanced Linux Sound Architecture)

ALSA 는 사운드 카드용 장치 드라이버를 제공하기 위한 리눅스 커널의 요소이다.

 

 

  • LVM

LVM (Logical Volume Maneger) 의 개요

리눅스를 설치할 때나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면 파티션을 분할하고 공간을 할당한다. 이때 설정한 공간의 크기는 고정이 되어서 변경이나 용량 증설이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LVM이다.

LVM은 쉽게 찰흙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뭉쳐서 하나의 디스크인 것처럼 만들 수도 있고, 2개의 하드디스크를 3개의 하드디스크인 것처럼 만들 수 있다. 또한 사용 중인 파티션의 크기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는데, 파티션 확장은 디스크를 추가한 뒤에 간단한 명령만으로 데이터 이전 없이 손쉽게 가능하다.

 

물리적볼륨 (PV : Physical Volum)

실제 디스크에 물리적으로ㅗ 분할한 파티션으로 예를 들면 /dev/sdb1, /dev/sdc1 등이 이에 해당한다. LVM에서는 이러한 물리적 볼륨을 하나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볼륨 그룹 (VG : volume Group)

물리적 볼륨이 모여서 생성하는 덩어리는 VG 라 한다. 또 다르게 표현하면 LVM에서 구성되는 단위를 PE(Pysical Extent, 물리적 확장) 라 부르는데, 이러한 PE가 모여서 생성되는 하나의 큰 덩어리라고 보면 된다.

 

논리적 볼륨 (LV : Logical Volume)

VG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할당하여 만들어지는 공간으로 물리적 디스크에서 분할하여 사용하는 파티션이라고 보면 된다.

 

물리적 확장 (PE : Psysical Extent)

PV에서 나누어 사용하는 일종의 블록같은 영역을 말하는데, 보통 1PE가 4MB정도씩 할당된다.

 

 

  • RAID

RAID의 개요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는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가 있을 때 동일한 데이터를 다른 위치에 중복해서 저장하는 방식이다.

 

RAID의 이용

백업을 가능하게하고 안정적인 데이터의 보존과 유지기능, 속도 향상 등에 사용한다.

구성방법도 소프트웨어적 구현과 하드웨어적 구현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소프트웨어 RAID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나, 보다 나은 성능을 위해서는 하드웨어 RAID가 좋다.

 

RAID에서 사용하는 기술

 스트라이핑

스트라이핑 기술은 연속된 데이터를 여러 개의 디스크에 라운드로빈 방식으로 기록하는 기술이다.

 미러링

미러링 기술은 디스크에서 에러가 발생 시 데이터의 손실을 막기 위해 추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장치에 중복 저장하는 기술이다.

 

RAID의 종류

  • RAID-0

스트라이핑 기술을 사용하여 빠른 입출력 속도를 제공한다. 데이터를 중복이나 패리티 없이 디스크에 분산하여 기록한다. 처리속도는 빠르나, 구성된 디스크 중에 하나라도 오류가 발생하면 데이터 복구가 불가하다.

 

  • RAID-1

미러링 기술을 사용하여 두 개의 디스크에 데이터를 동일하게 기록한다. 스트라이핑 기술은 사용하지 않으며, 각 드라이브를 동시에 읽을 수 있어서 읽기 성능은 향상되나 쓰기 성능은 단일 디스크와 같다. 디스크 오류 시 데이터 복구 능력은 탁월하지만, 중복저장으로 인한 디스크의 낭비가 50%에 이른다.

 

  • RAID-2

디스크들은 스트라이핑 기술을 사용하여 구성하고, 디스크들의 에러를 감지하고 수정하기 위해 ECC(Error Check & Correction) 정보를 사용한다.

 

  • RAID-3

스트라이핑 기술을 사용하며 디스크를 구성하고, 패리티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별도로 하나의 디스크를 사용한다. 입출력 작업이 동시에 모든 디스크에 대해 이루어지므로 입출력을 겹치게 할 수는 없다. 보통 대형 레코드가 많은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 RAID-4

블록 형태의 스트라이핑 기술을 사용하여 디스크를 구성하는데, 이는 단일 디스크로부터 레코드를 읽을 수 있고 데이터를 읽을 때 중첩 입출력의 장점이 있다. 쓰기 작업은 패리티 연산을 해야 하고 패리티 디스크에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입출력의 중첩이 불가능하고 시스템에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RAID-5

패리티 정보를 이용하여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이 발생할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한 구성 방식으로 최소 3개의 디스크로 구성해야 한다. 패리티 정보는 별도의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구성된 디스크에 분산하여 기록하지만 데이터를 중복 저장하지는 않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디스크에 쓰기 제한 주소를 지정하므로 모든 읽기 및 쓰기가 중첩될 수 있다.

작고 랜덤한 입출력이 많은 경우에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한다.

디스크 사용공간을 살펴보면 최소 디스크의 구성이 3개이므로 3개로 구성시에는 33.3%, 4개로 구성하면 25%, 5개로 구성하면 20%가 패리티 공간으로 사용된다.

RAID-5는 RAID-0의 단점인 결합 허용을 지원하지 않는 점과 RAID-1의 저장 공간의 비효율성을 보완한 레벨로 디스크의 개수를 늘릴수록 저장공간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 RAID 0+1

디스크 2개를 RAID-0 의 스트라이핑 기술로 구성하고, 다시 RAID-1 의 미러링으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최소 4개의 디스크가 필요하다. 만약, 6개의 디스크라면 보통 3개를 RAID-0으로 구성 후에 다시 RAID-1로 구성한다.

 

  • RAID 1+0

RAID 0+1 과 반대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데, 디스크 2개를 먼저 미러링으로 구성하고 다시 스트라이핑 하는 방식이다.

 

 

오늘은 여기까지